작성일 : 17-08-20 07:24
배양방법
 글쓴이 : 의성하나
조회 : 4,006  

지금 우리 한국에는 난초 번식 방법이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1)포기 나누기식 번식 방법(자연 상태로 자란 난초에서 새싹이 돋아난것을 포기나누기하여 번식시키는 방법)

 -단점:그 종의 유전자 변형이 심하다. 다량의 난초를 확보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좋은 난초로 분양받았는데 다른 형태의 꽃이나 형태가 나올수있다. 좋은 유전자를 가진 난초를 먼저 가진 사람이일확천금을 노리는 심리로 희귀성이라는 논리로 혼자만 보유하는 악습이 생길 수 있다.

*지금 고가를 달리고있는 기형적인 좋은 난초들을 얼마든지 대중이 가까이 할 수있는 길이 있습니다. 일부만의 돈벌이 난초가 되어서는 안될것입니다.

2)눈따기식 번식방법(자연 상태의 좋은 유전자를 가진 난초의 생장점(눈)을 따서 번식 시키는 방법)

-단점:유묘를 키우기가 어렵다. 유묘를 발생시키기 까지 3년이걸리며 자연적응이 2년이살 필요하다.

-장점:우월성 유전자를 100% 보전 할 수 있다. 다량의 개체를 확보 할 수 있다. 자연환경에서 2년정도 적응된 개체는 포기나누기식 번식방법으로 번식시킨 난초와 다를바가 없이 배양 할 수 있다.

*지금 세계적으로 농업현장의 우월성 종자들은 90%이상 눈따기식(생장조직) 번식방법으로 그 우월성 유전자를 보존 벌전시키고 있는 실정입니다. 예) 감자, 벼, 옥수수, 사과, 등등, 특히 식물계는 그 종을 말할 수 없이 많습니다.

*가격이 떨어진다고요? 일확천금의 심리를 버리셔야합니다. 고품격의 난초는 모두가 인정되는 가격이 형성될것입니다. 난초를 돈벌이로 생각하는 마음만 없으면 난초의 품격은 올라갈것입니다.

*지금도 제주도에 있는 모 박사님께 비밀리(다른사람에게 유통시키지 말라는 계약을하고 눈따기식 배양을 부탁)에 자기 혼자만 좋은 품종을 보유할려고 계약을 맺은 분들이 많습니다. 이것만 보더라도 배양방법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일확천금을 노리는 욕심이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지금부터라도 현혹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난초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직접 키워보시면 될것입니다. 무슨 차이가 있는지...

3)꽃가루를 이용한 번식방법(자연상태의 난초의 씨방에서 꽃가루를 얻어 자연상태의 발아과정을 단축시키는방법)

-단점:포기 나누기 번식방법과 같이 그 유전자의 변형이 있다. 유묘를 키우기가 힘들다. 유묘를 확보하고 자연 적응 기간이 오래걸린다(약5년이상)

-장점:자연적응된 난초는 포기나누기 번식으로 된 난초와 다를바없이 배양할 수 있다. 다량 개체확보가 가능하다.

*이 글을 쓰게된 동기: 지금 우리 한국 난초계는 일확천금을 노리는 사람들이 많고 일부 좋은 종을 가지고 있는 분들의 논리에 많은 문제가 있다고(희귀성, 배양종 운운하는 등의 주장:이 주장은 지금까지 투자한 돈의 배상 심리에서 기인한 주장으로 간주됨)생각해서 우리 나라의 난초의 고품격적 자리매김이 필요하다 생가되어 저만의 생각을 몇자 적어봅니다. 오해가 없으시길 바랍며...좋은 품종을 다량 확보할 수 있는 분들의 노력과 수고를 기억해주시기 바라며... 나늘 사랑하는 애란인으로부터

*외국 춘란이 우리나라 순수 춘란계 질서를 무너뜨리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고품격 항국춘란 대중성을 위하여!!!


[이 게시물은 ♠ 난하나님에 의해 2017-08-20 09:47:45 직거래1에서 이동 됨]